본문 바로가기

뷰티상식

비만도측정을 알려줄게!

비만도측정을 알려줄게!

 

 

날씨가 따뜻해지면 두꺼웠던 옷들도 얇아지기 마련입니다. 이럴때면 남녀노소 누구나 몸매 관리에 신경쓰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키와 몸무게가 비례한 비만도측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비만도측정 알아보는 방법은?

 

①. 표준체중비에 의한 방법: 성별, 연령별, 신장별 평균 체중을 표준으로 하여 +10%까지, 10~20%, 200%이상을 각각 정상, 비만경향, 비만으로 구분합니다.
 

②. 체격 지수에 의한 방법: 가장 잘 사용하는 것은 Broca지수의 병법인데 (신장-100)×0.9를 표준체중으로 하는 것으로, 여기서는 신장이 낮은 사람은 비만도가 높고 신장이 큰 사람은 비만도가 낮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밖에 Rohrer지수( ), Ponderal지수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③. 체지방에 의거하는 방법: 생체 내의 지방 조직량을 체밀도에서 추정하는 방법인데 실질적으로는 상완배부(上腕背部)와 견갑(肩甲) 골하부의 피(皮)지방을 측정하여, 그에 따라 비만 정도를 분류하며, 정도(精度)는 크지만 측정하는데 노력(勞力) 필요합니다. 국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BMI(body mass index)가 있다고 하는데요~ 즉, 체중(kg)/[신장(m)]2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남성은 21′25, 여성은 200~25가 정상치이고, 남녀 모두 25~27사이는 비만 경향, 27이상은 비만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비만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비만은 체지방의 절대량이나 비율이 증가한 상태를 말하기 때문에, 비만의 판정에는 체지방을 측정할 필요가 있으며, 그 방법에서 특정한 기계 기구가 필요하므로 실제로는 체중을 측정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측정 체중을 표준체중 (이상체중)으로 나누어 퍼센트로 나타냅니다.

 

 


• ±10% : 정상
10~20% : 체중 과다
20% 이상 : 비만

남자 : 키(m)×키(m)×22
여자 : 키(m)×키(m)×21
비만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비만도(%)=현재체중-(표준체중/표준체중)×100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비만도측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간단히 자신이 현재 비만인지 정상 체중인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측정 방법으로서 측정 방법은 평균적인 수치에 의한 계산법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비만은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도 비만에 관심을 갖고 생활 하시면 자신의 건강관리를 알아 볼 수 있으니 비만도측정을 알아보시고 건강한 몸을 유지시키시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